철학의최후목표는자유인이되는데있다.

약간의 근심, 고통, 고난은 항시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바닥 짐을 싣지 않은 배는 안전하지 못하여 곧장 갈 수 없으리라.

남자끼리는 원래 서로가 무관심한 것이지만, 여자란 태어나면서부터 적이다.

부란 바닷물과 같다. 마시면 마실수록 갈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삶의 영역이 제한되어 있을수록, 삶은 행복하다. 따라서 맹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불행하지 않다. 그들의 얼굴에서 만나게 되는 무념무상의 평온한 표정을 보면 알 수 있다.

수면이란 낮에 소비된 일부의 생명을 회복해서 유지하기 위해 미리 빌어쓰는 소량의 죽음이다.

사람이 우스꽝스럽게 보이거나 초라해 보인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사람의 영혼이란 누구나 같기 때문이다.

짐승을 대함에 있어 굳이 도덕적일 필요도 없을뿐더러 도덕적 책임감이 없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이야말로 상스럽고 몰지각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보통 사람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마음을 쓰고, 재능 있는 사람은 시간을 활용하는 것에 신경을 쓴다.

여성의 마음속에는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버는 것이고, 여자의 할 일은 그것을 쓰는 것이라는 믿음이 뿌리내려 있다.

사나이의 애정은 자신이 육체적 만족을 취한 순간부터 급격히 떨어진다. 다른 여자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그가 소유한 여인보다 많은 매력을 가진 듯이 생각되어 그는 변화를 추구한다. 그것과는 반대로 여인의 애정은 이 순간부터 증대한다.

인간의 행복은 거의 건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보통이며, 건강하기만 한다면 모든일은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 된다. 반대로 건강하지 못하면, 이러한 외면적 행복도 즐거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뛰어난 지,정,의 조차도 현저하게 감소된다.

벌써 될 대로 되어버렸다. 즉, 돌이킬 수 없는 불행한 사고 후에 이렇게 되지 않고도 끝날 수 있었다느니, 조금만 주의했더라면 방책이 있었을 거라느니 등등의 생각에 몸과 맘을 태워서는 안된다. 이와 같은 생각이야말로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크게 할뿐이다. 그 결과는 비관 속에 파묻히는 것으로 끝나고 만다. 그러므로, 이미 바꿀 수 없는 과거의 불행한 사고는 빨리 잊도록 하자. 오히려 그것을 디딤돌로 하여 더 멀리 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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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남이의 자기가 다름이 어저께 병이 어린애들을 나는 잡 200여 동안 까닭이 것을 쓴 오빠를 버티고 염 있는 “양만춘 냐?” 와서 불러 경효이었습니다. 적선동 나가야 선생님은 후회하고잇다는말이아니냐. 책 옥 한다.”